영어발음 클리닉

수능영어/듣기 2011. 6. 14. 20:44 Posted by chanyi

영어 발음 클리닉.hwp

발음설명

 

박 승배(Ph.D. Arizona, 2001)

전북대 언어교육원

상업적 목적의 무단복제 금함

 

우리말에는 많은 음운변화가 있다. 예를 들면, /국물/은 [궁물]로 발음된다. 영어에도 이런 음운 변화가 많이 있다. 뉴스영어를 듣기 위해 알아야 할 음운변화를 간단히 정리해 본다. 단어식별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리라 믿는다.

 

1. 개별음

/tʃ/

우리말 [ㅊ]과 음가가 비슷하다. 다른 점이 있다면 /tʃ/를 발음할 때는 입술을 동그랗게 해주어야 한다. ex) chair,child.

 

/dƷ/

우리말 [ㅈ]과 음가가 비슷하다. 우리말 /ㅈ/을 발음할 때는 입술을 동그랗게 해주지 않지만 /dƷ/을 발음할 때는 입술을 동그랗게 해주어야 한다. ex) judge, knowledge

 

/z/

우리말로 표기할 수 없는 음가를 가지고 있다. 우리말 [ㅈ]처럼 발음해서는 안 된다. 혀의 중앙에 작은 통로가 형성된 다음, 그 통로를 통해 공기가 구강 밖으로 나가면서 마찰되어 나는 음이다. ex) busy, easy, zero, closely

 

/dƷ/, /z/

우리말에서 /ㅈ/과 /ㅊ/을 혼동해서 발음하면 단어의 의미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다. ex) 장녀-창녀. 마찬가지로, 영어에서 /dƷ/와 /z/를 혼동해서 발음하면 의미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다. ex) Jew - zoo, jealous - zealous. ‘Jew’는 우리말 ‘주유소’의 [주]와 음가가 똑같다. cf) exaggerate [igzdʒərèit]

 

/t/

음소 /t/는 음소(추상적인 소리)는 환경에 따라 여러 가지 음성(물리적인 소리)으로 구현된다. 영어뉴스를 처음 공부하는 우리 나라 학생들에게 어려움을 주는 음이다.

 

(1) don't you, tree, try.

뒤에 /j/나 /r/이 오면 /tʃ/와 음가가 동일해 진다.

 

(2) story, study, stir, start.

앞에 /s/가 오고 뒤에 모음이 오면 [ㄸ]으로 발음된다.

 

(3) city, water, coyote, beautiful, bottle, little, battle

앞에 강세를 받는 모음이 오고 뒤에 유성음이 오면 우리말 ‘바람’에서의 [ㄹ] 음가와 똑같이 발음된다. ‘바람’의 [ㄹ]을 발음하기 위해서는 혀끝이 윗니 뒷부분(경구개)을 접촉하고 한 번 펄럭이어야 한다. 그래서 나는 이 음을 flap /t/라고 부른다.

 

(4) slightly, correctly, directly, lately, doubtless

뒤에 /li/가 오면 우리말로 표기를 할 수 없는 음가로 변한다. 원래 /t/는 공기가 혀의 중앙으로 파열되어 나는 음인데, /t/ 다음에 설측음 /l/이 오면 빨리 발음하기 위해 공기를 혀의 양측으로 곧바로 내보낸다.

 

(5) dental, mental, fundamental, want to

/n/과 /t/가 연속되어 있고 강세가 앞에 있으면 /t/가 탈락될 수 있다. 그래서 ‘dental’이 [데늘]로, ‘mental’이 [메늘]로 들릴 수 있다. /t/와 /l/사이의 모음 /a/는 묵음이다.

 

(6) mountain, important, certain

뒤에 묵음성의 모음과 /n/이 오면 /t/는 음성학자들이 "Glottal Stop"이라고 명명한 음으로 구현될 수 있다 (우리말로 표기 불가). 이런 식으로 소리나는 이유는 /t/를 빨리 발음하기 위해 공기를 코로 곧바로 파열시키기 때문이다.

 

/d/

음소 /d/도 환경에 따라 여러 가지 음성으로 구현되다. 중요한 것 세 가지만 언급한다.

 

(1) Did you, Would you, find you, need you

뒤에 /j/가 오면 /dƷ/로 발음된다.

 

(2) dress, drug, drive.

뒤에 /r/이 오면 /dƷ/로 발음된다. /dƷ/는 우리말 /ㅈ/과 비슷한데, /dƷ/를 발음할 때는 입술을 동그랗게 해 주어야 한다.

 

(3) ladder, body, noodle, needle

앞에 강세를 받는 모음이 오고 뒤에 유성음이 오면 flap /t/로 발음될 수 있다.

 

/l/

(1) clear /l/: /l/에는 두 가지 음가가 있는데, 절의 초성의 위치에 오면 우리말 목적격 조사 ‘을’의 [ㄹ]과 비슷한 음으로 발음된다. ex) like, life, lion

 

(2) dark /l/: /l/이 음절의 종성의 위치에 오면, /l/은 우리말로 표기할 수 없는 음가로 변한다. 위와 같이 소리나는 이유는 혀의 뒷부분이 연구개 부분(기역, 모음 ‘우’가 소리나는 부분)으로 상승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초보 영어뉴스 청취자들의 귀에는 [우]처럼 들릴 수 있다. dark /l/은 영어뉴스를 처음 공부하는 우리 나라 학생들에게 가장 큰 어려움을 주는 음이므로 테이프에서 들을 때마다 그 소리를 잘 기억해 두어야 한다. ex) all, myself, school, cool, help, fulfill, milk, dental, gulf, vehicle, film

 

/r/

영어에서 혀를 말아서 발음해야 하는 유일한 음이다. 혀를 말아 올릴 때 혀끝이 입천장에 접촉해서는 안 된다. ex) very, water, first

 

/l/, /r/, Flap /t/

위 세 음을 혼동해서 발음하면 영어원어민과 제대로 의사소통을 할 수 없다. ex) right - light, read - lead, Betty - bury

 

/Ɵ/

위 음가는 우리말로 표기할 수 없다. 혀끝을 상대방이 볼 수 있을 정도로 밖으로 빼어 윗니에 접촉시켜야 한다. ex)thank, think, faith, strength, nothing, something, anything. 우리말 [ㄸ]이나 [ㅆ]으로 발음하면 원어민과 의사소통이 제대로 안 된다. ex) thumb - some, thought - sought

 

/ð/

우리말로 표기할 수 없다. 우리말 [ㄷ]으로 발음해서는 안 된다. 혀끝을 상대방이 볼 수 있을 정도로 밖으로 빼어 윗니에 접촉시켜야 한다. ex) the, this, that, these, those, with, without, other, another

 

/b/

우리말 ‘부산’에서 /ㅂ/은 반유성음이다. /ㅂ/의 앞부분을 발음할 때는 성대가 울리지 않으나 뒷부분을 발음할 때는 성대가 울린다. 그러나 영어 'billion'에서 /b/는 유성음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성대가 울린다. 초보자 귀에는 /m/으로 들릴 수도 있다. 그래서 초보자가 'billion'과 ‘million'을 구별해서 듣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f/

윗니가 아랫입술을 접촉한다. ex) fight, life

 

/v/

윗니가 아랫입술을 접촉한다. ex) of, have, vase, very

 

poem, ruin, boy, why

단모음 /i/는 강세를 받지 않으면, 우리말 /이/보다는 /으/나 /어/에 더 가깝게 들린다. [이]라고 강하게 발음해서는 안 된다.

 

daughter, bought, awkward, ought to

/ɔː/를 [오]라고 발음하는 원어민들도 있긴 하지만 대부분의 원어민들은 입을 좀 크게 벌려 [아]로 발음한다. ‘ought to’의 경우에, 전치사 to가 [tǝ]로 발음되고, 연달아 있는 /t/가 하나만 발음되며, 그 /t/가 flap /t/로 발음되기 때문에 ought to 전체가 초보자들의 귀에는 [아러]로 들린다.

 

fish-fishy, Bush-bushy

fish와 Bush뒤에는 /i/가 없고, fishy와 bushy뒤에는 /i/가 있다. /tʃ/, /ʃ/, /dƷ/, /Ʒ/등이 단어의 끝 부분에 있는 경우 /i/를 첨가해서 발음해서는 안 된다. /i/를 쓸데없이 첨가하면 의사소통을 제대로 할 수 없다.

 

2. 연속음

only, unless, lonely, commonly

/n/과 /l/이 연달아 있는 경우, 두음을 정확한 입 모양을 갖추어 발음해 주어야 한다. 자음 동화시켜서 only를 [오운니]로, unless를 [언네스]로, enlist를 [인니스트]로, commonly를 [카먼니]로 각각 발음해서는 안 된다. 발음 연습할 때, 처음에는 /n/과 /l/사이에 휴지를 두어 발음하다가 차츰 그 휴지를 없애기 바란다.

 

illness, all night, vulnerable

/ln/이 연달아 있는 경우에도 자음동화시키지 않고 두 음을 정확히 발음해 주어야 한다.

 

enroll, Henry, inroad, in response

/nr/이 연달아 있는 경우에도 자음동화시키지 않고 두 음을 정확히 발음해 주어야 한다.

 

strongly, annoyingly, overwhelmingly

/ŋl/이 연달아 있는 경우에도 자음동화시키지 않고 두 음을 정확히 발음해 주어야 한다.

 

already, jewelry, final round, all right, will read

/l/과 /r/이 연달아 있는 경우에도 자음동화시키지 않고 두 음을 정확히 발음해 주어야 한다. 자음동화시켜서 [올레디]라고 발음해서는 안 된다.

 

girl, world, particularly

/r/과 /l/이 연달아 있는 경우에도 자음동화시키지 않고 두 음을 정확히 발음해 주어야 한다. /r/을 발음하지 않아서는 안 된다.

 

party, supporter, reported

/r/과 flap /t/가 연달아 있는 경우에도 자음동화시키지 않고 두 음을 정확히 발음해 주어야 한다.

 

at least, outlast

/t/와 /l/을 모두 정확히 발음해 주어야 한다. [엣리슷]라고 발음해야지 자음동화시켜서 [엔니슷]라고 발음해서는 안 된다.

 

set me free

마찬가지로 자음동화시켜서 [센미]라고 발음해서는 안 된다. [셋미]라고 발음해야 한다.

 

have been, obvious

순치음(f, v)과 양순음(p, b, m)이 연달아 있는 경우, 두 음을 각각 정확한 입 모양으로 발음해야 한다. 순치음을 발음할 때는 윗니가 아랫입술을 접촉해야 하며, 양순음을 발음할 때는 양 입술이 접촉해야 한다. have been을 [해브빈]으로, obvious를 [아부비어스]로, give me를 [기브미]로, camp fire를 [캠프파이어]로, comfortable을 [컴포터블]로, movement를 [무부먼트]로 각각 발음해서는 안 된다.

 

aren't, weren't, help me, depths, months, sixth

우리말에서는 자음 3개가 연달아 발음되는 경우가 없다. 그러나 영어에서는 자음 3개가 연달아 있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정확히 입 모양을 갖추어 발음해야 한다.

 

in that, from their, speeding their

앞에 /n/, /m/, /ŋ/이 오면 [ð]는 들리지 않는다. 그래서 'in that'이 [인넷]으로 들린다. 그러나 혀끝은 윗니에 접촉시켜 주어야 한다.

 

What's that?

/ð/ 앞에 /s/가 있으면 [ð]가 탈락될 수 있다. 그래서 [왓쎗]으로 들린다.

 

police say, this stop, with the pen

동일한 음이 연달아 있고 그 음들이 문장에서 자연스럽게 발음될 때는 하나가 탈락되어 발음된다. 그래서 [펄리스세이]가 아니라 [펄리세이]로 발음된다.

 

last Sunday, guest says, last semester

/sts/가 연속해서 있고, 이를 빨리 발음할 때는 [s]로만 발음된다.

 

/sj/

(1) this year, fix you

이런 경우에는 /s/가 [ʃ]로 발음된다.

 

(2) superman, supermarket, consume, assume, superior.

이런 경우에는 /s/를 [ʃ]로 발음해서는 안 된다. ‘superman’을 [슈퍼맨]이 아니라 [쑤퍼맨]으로, ‘assume’을 [어쓤]이 아니라 [어쑴]으로 발음해야 한다. cf) Suit yourself. (편한대로 하세요.) Shoot yourself. (자기를 쏘세요.)

 

its, currents

ts가 연달아 있는 경우 [s]와 [tʃ]의 중간음으로 발음된다.

 

get up, think about, tip off, drive away, points out

문장에서 자연스럽게 발음될 때 단어 끝의 자음과 그 다음 단어의 모음은 연결되어 발음된다. 중간에 휴지를 두어서는 안 된다. 그래서 'get up'은 [겟 업]이 아니라 [게럽]으로 발음된다. 이런 현상을 연음이라 한다. 'think about'에서와 같이 /k/가 연음되면 [ㄲ]으로 소리난다. 'tip off'에서와 같이 /p/가 연음되면 [ㅃ]으로 소리난다.

 

3. 기능어

단어는 내용어(Content Words)와 기능어(Function Words)로 나누어진다. 내용어는 실질적인 의미를 갖는 어휘(동사, 명사, 형용사, 부사)를 가리키고, 기능어는 문장에서 기능만 하는 어휘(전치사, 관계사, 접속사, 조동사 등)를 가리킨다. 원어민들은 내용어를 강하게 발음하지만 기능어는 약하게 발음한다. 다음은 우리 나라 학생들이 듣기 힘든 기능어들을 정리한 것이다.

 

they're

단모음 /i/가 약하게 발음되기 때문에 ‘there’와 비슷하게 발음된다.

 

our

[아우어]로 발음되는 경우도 있지만 [우]가 종종 탈락되어 발음된다.

 

your

[유어]로 발음될 수도 있지만 대부분 [요어]로 발음된다. cf) poor

 

as-is-has, when-in-and-an

초보자들이 소리만을 듣고 세 단어를 확연히 구별하기는 힘들다. 문맥으로 구별하라.

 

to

세 가지로 발음된다. ①투, ②두, ③루.

 

them

세 가지로 발음된다: ①/ðem/, ②/ðm/, ③/m/. 원어민들은 대개 두 번째로 발음해 준다.

 

what, where, why, when

‘wh’의 /h/는 대개 발음되지 않는다. (who는 예외.)

 

will

/w/는 입술을 동그랗게 해주어야 한다. /l/은 dark /l/이다.

 

I'll

‘I’의 단모음 /i/는 [으]로 발음된다. 그래서 ‘I'll'이 [알]처럼 들린다.

 

while

초보자들의 귀에는 [와]처럼 들릴 수도 있다. 그렇게 들리는 이유는 /h/가 발음되지 않고, /ai/의 단모음 /i/가 약하게 발음되며, /l/이 dark /l/로 발음되기 때문이다.

 

if, of, would, could, should, might

자음이 음절의 종성 위치에 올 때 [으]를 첨가해서 발음해서는 안 된다. ‘if’에서 /f/는 입 모양만 갖추어 주고 입에서 공기를 거의 파열시키지 않는다. 문장에서 ‘if’가 발음되면 초보자들의 귀에는 [이]로만 들릴 수 있다.

 

where're, there're

[훼어러], [데어러]라고 발음해서는 안 된다. 혀를 말아올린 상태에서 모음 /어/만 첨가시키면 된다.

 

조동사의 과거 + have + p.p.

would have said so.

could have said so.

should have said so.

might have said so.

 

조동사 과거형의 ‘d’가 flap /t/로 발음되고, ‘have’가 단축형이 되어 /v/로 발음된다. 그래서 우리들의 귀에는 ‘would have’가 [우루v]처럼, ‘could have’가 [쿠루v]처럼, ‘should have’가 [슈루v]처럼 들린다. ‘might have’에서 ‘have’가 [ǝv]로 발음되고 /t/가 flap /t/로 변해 /마이러v/처럼 들린다.

 

조동사의 과거 + have + p.p.

wouldn't have said so.

couldn't have said so.

shouldn't have said so.

might not have said so. (단축형 불가.)

 

위에서 ‘have'는 [ǝv]로 발음된다. ('might'의 경우는 제외.)

 

4. 영국식 발음과 미국식 발음의 차이

Tom, Oxford, office, opera

미국인들은 [ɑ]로, 영국인들은 [ɔ]로 발음한다.

 

military, secretary, secondary, dictionary, ordinary, extraordinary

미국인들은 제2강세를 주어 /e/로, 영국인들은 주지 않아 /ǝ/로 발음한다.

 

realization, organization

미국인들은 /i/로, 영국인들은 /ai/로 발음한다.

 

administrative, authoritative

미국인들 제2강세를 주어 /ei/로, 영국인들은 주지 않아 /ǝ/로 발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