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어(him)와 동사(perch)의 관계가 수동이 아닌데 왜 과거분사를 사용했을까?
He is a bird of bad moral character. He does not get his living honestly.
You may have seen him(the hawk) perched on some dead tree, where, too lazy to fish for himself, he watches the labor of the fishing-hawk. ...

본문을 보기에 앞서 다음 문장을 보면
I saw him clean(cleaning) the room.
I saw the room cleaned.
목적어와 동사(clean)의 관계에 따라서 목적어가 동작의 주체이면 원형이나 현재분사(진행상황을 강조) 동작을 받는 경우이면 과거분사를 써야합니다.

즉, 현재분사는 능동이나 진행     
    과거분사는 수동이나 완료

그러나 위의 경우는 the hawk가 나무에 앉는 경우(능동)이지만 과거분사를 썼습니다.

I saw many leaves fall on the ground.
I saw many leaves falling on the ground.
I saw many leaves fallen on the ground.

왜냐하면 완료된 상황을 나타내기 때문이지요. fall은 나무에서 떨어져서 땅에 떨어지는 것을 본 것이고, falling은 떨어지는 과정을 본 것이며 fallen은 다 떨어져있는(완료된)상황을 나타냅니다.

위의 문장에서도 매가 앉아서 공짜로 먹이를 기다린다(능동이지만)는 문맥적의미이므로 날아와 앉는것이나 앉는 진행상황보다는 완료의미인 perched가 더 적절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