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ichever 와 whatever의 차이

수능영어/FAQ 2009. 4. 22. 17:14 Posted by chanyi

WHATEVER  [선행사를 포함하는 부정 관계대명사] (…하는) 것[일]은 무엇이든지, (…하는) 것[일]은 모두



Whatever you make is good.(= Anything that you make is good.)

         (네가 만드는 것은 무엇이든지 좋다.)


Whatever you make, I will like it.

         (네가 무엇을 만든다고 하더라도, 나는 그것을 좋아할 것이다.)


사전을 보시면 알겠지만, 'what(ever)'과 'which(ever)'는 용법상 공통점이 많습니다.


구어로는 '어떤, 어느'의 뜻으로 'what(ever)'을 'which(ever)'와 혼용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엄밀하게

'whichever'는 문장(대화)의 앞이나 뒤에 제시된 둘 중의 하나(either of the


two) 또는 여러 개 중의 하나(any one of them)를 의미합니다. 반면에 'whatever'는 특정되지 않은 것들 중의 어떤 것(anything that)이나 모든 것(all that)을 의미합니다.


이제 주어진 예문을 보죠.


Whatever you may say, I will not change my opinion.

(네가 무엇을 말하든지, 나는 내 의견을 바꾸지 않을 것이다.)


문장의 의미상 종속절의 주어 'you'는 제시된 몇 개의 답변들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말하는 상황이 아닙니다. 'you'가 무엇을 말할 지는 알 수 없습니다. 즉 특정되지 않은 것을 의미하므로 'whatever'만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