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평균적인 케이스 (부제:여러가지 목록을 적어봐야지)

고2,노****님

국어-교과서 5독하기-선생님께서 강조하신 부분 이해하기-지문의 특징 이해하기" 


영어-본문외우기-본문 문법사항 외우고 본문에서 체크하며 연습하기-문법책 기본 내용 달달 외우기-문법책 문제 꼼꼼히 풀기-단어, 어휘 외우기"


수학
-기본 개념 이해하고 외우기-문제 꼼꼼히 풀기"


사회
-기본 내용 이해하고 외우기-교과서 3독하기-심화 내용 이해하고 외우기-선생님이 강조하신 것 외우기" 


과학
-물리 기본 내용 외우기-화학 교과서 2독하기-화학 문제 3번 풀어보기-지구과학 프린트 달달 외우기-지구과학 문제 2번 풀어보기"


일본어
-문법, 본문 달달 외우기-단어 뜻 외우기-본문 3독하기"


기술가정
-교과서 3독하기-요점 외우기"

 

(1-2)평균적인 케이스 (부제:뒤로갈수록 쓰기귀찮아)

고1,응*님

국어-교과서랑프린트이해하기-이해하지못한부분은인강 또는 선생님께질문하기-교과서랑프린트공부한거문제집으로적용시키기(문제유형파악)


영어-수업시간에선생님목소리녹음한거들으면서교과서로다시한번공부하기-어법위주로공부하기-어휘위주로공부하기-인터넷으로문제뽑아서풀기-몰르는거선생님에게물어보기


수학
-수업시간에배운거그날에복습하고몰르는것선생님에게물어보기-수익과문제집풀기-오답노트작성하고수시로보기


국사
-무조건프린트암기


과학
-인강듣기-문제풀기-문제암기

기가-무조건프린트암기

 

 

두 케이스는 대부분의 글들과 비슷한 글들입니다. 각 과목별로, 여러가지 항목을 정해서, 공부해야 할 부분들을 표기했습니다. 매우 칭찬할만한 부분입니다. 부족한 점으로는, [~~공부하기]로 끝내지 말고, [~~하는 수준까지 올린다]라는 일종의 학습 목표치를 적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예를 들자면, (1-2)수학 에서 [수학 익힘책에서 5분 이내에 못푸는 문제가 없도록 한다]를 적는 것입니다. 또한, [외우기]는 학습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수학의 경우, 주요 공식을 암기하지 않고서는 아무 문제도 풀 수 없습니다. 고로, 수학 공부를 할 때 공식을 암기하는 것은 매우 당연합니다. (1-1)에서 [수학 기본개념 외우기]와 같이 너무나 당연한 것은 적지 않는 것이 낫습니다. 그리고 참고로 말하자면, 무조건적인 암기는 응용할 수 없다는 맹점이 있습니다. 꼭 이해를 수반한 암기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2-1)바람직한 케이스(부제:뭔가 계속 만들자)

고2, 4***님

영어I 


1.모르는 어휘 외우기 
2.본문 처음부터 끝까지 3번 읽어보기.(해석안되도 넘기고 읽어보기)
 
3.ebsi인강을 듣기(+필기),인강들으면서 아까 해석안됬던 부분 확인하고 표시하기.
 
4.해석안됬던 부분을 왜 해석이 안됬는지 분석해보고 다시 쭈욱 3번 소리내어 읽기.
 
5.인강필기+학교선생님 필기 노트에 정리하기.
 
6.본문내용이 어떻게 전개되는지, 그 전개에 맞게 마인드맵이라던지 서론본론결론을 통해 내 나름대로 본문내용 한번에 파악할수 있게 정리하기.
 
7.시험보기 전에 5,6번을 정리해논 노트를 암기&읽기.


수학I
 
1.수학익힘책 노트에 수업시간에 선생님이 풀이해준 방법을 보고 이해하고 암산해본 다음,수학익힘책을 한번 더 풀어보고 틀린부분은 노트에 문제를 적고 풀이방법을 암산하여 외운다.
 
2.개념원리,수학책,수학익힘책(학교에서 이 세권에서 문제를 많이내니)을 다시 한번더 풀어보고 틀린문제는 노트에 적어놓거나 중복된 문제면 체크해 놓고 풀이방법 암산하여 외우기.
 
3.점프업(저희 학교는 수행평가를 점프업이라고 해서 매주 금욜마다 시험형태로 봐요)문제를 다시 풀어보고 틀린것 또한 노트에 정리하기.
 
4.노트에 적은 문제들 다시 풀어보기! 또 틀린다면 계속해서 그 문제를 반복해서 풀어보기.


법과 사회 
1.누드교과서로 흐름을 한번 더 이해하기.
 
2.프린터물 전체적으로 2번 읽고 중단원,소단원끼리 마인드맵 그리기.
 
3.외울부분 외우면서 그 부분을 마인드맵 그리기.
 
4.프린트물 보지 않고 백지에 마인드맵 그려보기.(대단원+중단원+소단원) 못 그린부분은 빨간펜으로 표시하고 파일에 끼워놓고 틈날때마다 훑어보기.
 
5.선생님이 나눠주신 문제 프린트물이나 누드교과서에 있는 문제 풀어보기.
 
6.문제 틀린부분 계속해서 복습하기.
 
7.마인드맵,틀린문제의 개념등을 참고하여 노트만들기.
 
8.시험때까지 노트 계속해서 보기


근현대사
 
1.교과서를 5번 정독하기.(지도,표,그림같은것도)
 
2.노트에서 외울부분 외우기.
 
3.누드교과서 참고하면서 마인드맵 그리기. 못그린부분은 빨간색으로 그리기. 빨간부분이 없어질 때까지 계속해서 외우고 마인드맵 그리기.
 
4.프린트물 훑어보고 외울부분 외우기.
 
5.프린트물+교과서+노트 총 참고하여 백지에 마인드맵 그리기. 틈날때마다 마인드맵 보기
 
6.시험보기 직전 교과서,프린트 물에 있는 참고자료,지문 계속해서 읽어보기+마인드맵 보기


윤리와 사상
 
1.완전변태 문제집과 교과서를 나란히 펼쳐놓고 완전변태로 한 단원을 보고,교과서로 그 단원을 다시 보고 이 과정을 시험범위까지 반복하면서 흐름을 이해하기.
 
2.교과서만 다시 읽어보면서 외울부분 외우기.
 
3.완전변태를 다시 보고 (단원마다) 덮고서 머릿속에 그 그림들을 다시 머릿속에 떠올려보기.(완벽하게)
 
4.교과서에 있는 필기를 중심으로 2번 정독하기.
 
5.완전변태 문제나 선생님이 나눠준 문제 프린트들 풀어보기.
 
6.틀린문제들 개념을 참고하여 정리노트 만들기.
 
7.시험떄까지 계속해서 그 노트 보기!


문학
 
1.친구필기 배끼기.(저희반 들어오시는 문학선생님이 필기를 안해주셔서 저희반 점수 초토화 난 적이 있어서 저희학교 이선생님한테 배우는 아이들은 다 다른반아이들꺼 필기를 배껴요....그래서 필기배끼는것도 넣었습니다.시간이 꽤 오래걸리거든요..;;)
 
2.처음부터 시험범위까지 쭈~~욱 정독하기.
 
3.고전문학이나 시같은 경우 문제집이나 인터넷을 참고해서 내용 덧붙이기.
 
4.외워야 할 것 외우기.
 
5.인터넷에서 문제를 찾아보고 그 문제들 풀어보기.
 
6.나름 중요한것 같다 싶은 페이지 접어놓고 시험직전에 보기.


한문
 
1.시간을 정해놓고 본문 음과 뜻을 외우기. 
 
2.외워야 하는 한자들 한자카드 만들어서 뜻과 함께 외우기.
 
3.내용이라던지 형식에 관련된 필기들 훑어보기.
 
4.외웠던 것들 다시 한번더 테스트 해보기.

 

(2-2)바람직한 케이스(부제:매일매일 틈틈히 해야지)

고1, 분****님

국어 
그날 배운 것은 그날 복습한다.
 
5일에 걸쳐 하루에 3시간씩 공부한다.
 
설명문- 하루에 2개
 짧은 고전시가(제망매가, 청산별곡 등)은 하루에 2개씩 공부한다. 
긴 고전시가(관동별곡)는 해석까지 꼼꼼히 하루에 1개 공부한다.
 
설명문은 구조화하여 이해한다.
 소설(만무방)은 시험 일주일 전 까지 진도가 끝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시험 전날 집중적으로 공부한다. 
모든 국어 공부에 마무리는 학습활동파트 점검이다.


영어
 
매일 12시 부터 1시 반까지 공부한다.
 
본문의 중요한 부분을 암기한다.
 문법을 공부한다. 
Activity책의 지문과 문법 내용은 2번이상 복습한다.
 
전국연합 문제지에서 문제가 5문제 이상 출제되므로 문법과 단어를 정리하며 공부한다.
수학 학교 자습 시간, 쉬는 시간을 이용해 공부한다. 
시험 2주 전에는 쎈 문제집을 푼다.
 
쎈 문제집을 풀면서 막힌 문제는 색깔 없는 별표, 모르는 문제는 색깔있는 별표를 친다.
 
시험이 2주 남았을 때는 익힘책을 푼다.(보통 1주일이면 다 푼다.)
 
시험이 1주 남았을 때는 쎈 문제집에서 막히고 몰랐던 문제, 모르는 문제와 함께 익힘책 심화문제를 다시 푼다. 동시에 기본 개념 정리도 한다.


국사
 
그 날 배운 내용은 그날 복습한다.(중요한 내용을 정리해둔다.)
 
시험 범위가 매우 많으므로 국사 공부 하는 시간에 미친듯이 공부한다.
 (구석기부터 세도정치까지가 시험범위기 때문에 다른 방도는 없다.) 
시험 시작 3일 전에 하루동안 복습한다.(잊어버리거나 이해하지 못한 내용 확실히 정리)


과학
 
그날 배운 내용은 그날 복습한다.
 
진도가 먼저 끝날 것 같은 순서대로 공부한다.
 
1.5일을 한 과목 끝내는 기준으로 잡는다.
 
시간이 부족하면 1.5일 내에 쉬는 시간, 점심시간 가리지 않고 반드시 끝낸다.

암기과목(기술가정, 음악, 미술, 체육) 전날 시간이 남으면 1시간 정도 공부하고 아니면 아침 자습시간이나 쉬는 시간에 공부한다.

 

 

두 글 모두 매우 잘 했습니다. 계획이 매우 자세하게 되어 있을수록, 늘어질 확률을 줄여줍니다. 또한, 공부 방법을 단계별로 정리해 놓아서,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아쉬운 점은, 어느 정도 수준까지 도달하기를 원하는지를 추가로 적어 주었으면 더 좋겠습니다. 또한, (2-1)의 경우, 정리 노트,마인드맵 그리기 등 새로운 정리 자료를 만들 계획을 세워 놓았습니다. 정리 자료를 만들면서 자신이 배운 것을 점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만들기에 너무 치중한 나머지 너무 이쁘게 꾸미기 위해 노력하거나, 만들기에 너무 큰 의미를 둘 경우, 주객이 전도되는 위험한 일이 일어납니다. 정리 자료를 만드는 이유는 정리 자료를 이용해 학습을 하기 위한 것입니다. 본인은 열심히 만들고 뿌듯함을 느끼지만, 정작 그걸 만드느라 너무 많은 시간을 쏟고, 공부를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좋은 성적이 나오지 않을 것입니다. 또 (2-1)과 같이, 매일매일 틈새시간을 이용하여 공부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조금씩 다양한 공부를 하는 것도 좋지만, 틈새시간이 아닌 주요 공부시간에 한 공부를 오랫동안 하는 것도 병행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 매일매일 8과목씩 공부하는 것도 좋지만, 2~3과목을 정해서 집중도 있게 공부하는 것이 더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