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Pattern Talk

I had to + 동사. 나는 ~해야만 했어.

 

I had to split.

나는 나누어야만 했어.

 

I had to know.

나는 알아야만 했어.

 

I had to take a test.

나는 시험을 봐야만 했어.

 

I had to see for myself.

나는 직접 눈으로 확인해야만 했어.

 

I had to wash my cloths.

나는 직접 옷을 세탁해야만 했어.

 

2). Role Play

A: Why didn’t you trust me?
왜 그리 나를 믿지 않았니?

 

B: Sorry, I had to see for myself.
미안해, 직접 내 눈으로 확인해야 했어.

 

A: Well, now you know I told the truth.

그럼 이제 내가 진실을 말했다는 걸 알겠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