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동명사

수능영어/쉬운영문법강의 2007. 12. 9. 18:35 Posted by chanyi

동명사


* 동명사를 사용하는 이유:

국 어

영 어

동 사

명 사

동 사

동 명 사

읽다, 쓰다, 배우다, 놀다

읽기, 쓰기, 배우기, 놀기

read, write, learn, play

reading, writing, learning, playing

 읽다, 쓰다, 배우다, 놀다 이런 단어를 동사라고 하는데 이런 동작을 나타내는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고자 할 때에 동사를 명사처럼 변형시켜 사용하는데 이것을 동명사라고 합니다.

동사(read, write, learn, play)에 ing를 붙여서(reading, writing, learning, playing) 명사처럼 사용하는데 이것을 동명사라고 하지요.

 

* 동명사의 기능:

동명사는 명사와 마찬가지로 한 문장에서 주어, 보어역할을 하며 타동사와 전치사 다음에 옵니다(타동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인다는 말이지요).

Mastering English grammar is very difficult. (주어)

Loving is giving and taking. (주어, 보어)

I like playing guitar.(타동사 like의 목적어)

I'm looking forward to seeing you again.(전치사 to의 목적어)


S: 샘요 질문 있는디요? 동명사와 현재분사 모두 동사에 ing를 붙인 거라는데 어케 구별 하지요?

  또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은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는 거라는데 짱 헷갈리는 데요!!

T: 그렇지 정말 헷갈리겠다. 잠시 기다려라.


* 부정사와 동명사의 차이

부정사와 동명사 모두 명사역할을 해도 차이점이 있겠죠. 그렇지 않고서야 같은 것을 두 개나 만들어 사용하지는 않겠지요.

간단히 말하면,

동명사는 과거(현재) 지향적인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며 -과거부터 해온 것을 -한다.

부정사는 미래지향적인 동사의 목적어로 쓰입니다. -지금부터 -한다.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 to 부정사만을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 (미래의 의미 내포)

wish, hope, want, care, expect, refuse, decide등은 모두 앞으로 일어날 일을 바라고, 희망하고, 원하고, 기대하고, 거절하고, 결정하는 의미의 동사들은 to 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지요.

I wish to go abroad.

I want to go out.

They decided to steal the money.


* 동명사만을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 (과거, 현재의 의미 내포)

enjoy, finish, mind, deny, give up, admit, avoid등은 현재나 과거의 것을 즐기고, 끝마치고, 꺼리고, 부인하고, 포기하고, 인정하고, 피하는 의미를 가진 동사들은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지요.

Would you mind opening the window?

They denied stealing the money.

 

* 둘 다 목적어로 쓸 수 있으나 의미가 완전히 달라지는 동사들

forget, remember, regret

I remember to mail this letter.(나는 이 편지 부칠 것을 기억하고 있다) - 미래의미

I remember mailing this letter.(나는 이 편지 부친 것을 기억하고 있다) - 과거의미


I forgot to go to the post office.(나는 우체국 갈 것을 잊었다.) - 미래의미

I forgot going to the post office.(나는 우체국 간 것을 잊었다.) - 과거의미


I regret saying what I said. I shouldn't have said it. - 과거에 했던 말에 대해 후회

I regret to inform you that we are unable to offer you the job. - 그 일을 제공하지 못하는 것을 알려드리게 됨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미래)


cf) He stopped to smoke.(담배를 피우려고 멈추었다)

   He stopped smoking.(담배 피우는 것을 끊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