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영어를 공부한, 공부하고 있는 사람치고 문장의 5형식을 못 들어보신 분은 없을 겁니다. 불완전 자동사, 불완전 타동사, 완전 자동사, 불완전 자동사 생각만 해도 골치가 아프지요. 영어는 완전한 언어가 아닌가? 무슨 동사가 완전하지 못한 동사도 있나? 이런 단어를 듣고 한번에 감이 오질 않습니다. 이런 용어 외워도 아무 소용없습니다. 어려운 한자 섞어서 헷갈리게 하니 영어라는 말만 들으면 골 아픈 실정인 것입니다. 5형식에서 쓰이는 이런 용어를 암기할 필요는 없지만 EFL환경(영어를 외국어로 공부)하에서는 영어구조(5형식)를 숙지할 필요가 있다고 대부분 영어학자들이 주장하고 있습니다.
어려운 문법 용어 잊어버리고 문장의 구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배운 문장 구성 요소는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입니다. 이 4가지만 알면 어떻게든 문장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먼저 기본을 살펴보겠습니다.
◦ 의미상 '-을, -를' 이 필요하면 목적어를 더한다.
◦ 주어나 목적어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면 보어를 이용한다.
▶ 다음 문장을 보죠.
The birds are singing.
주어와 동사는 언제나 필요하죠. 또한 주어와 동사만으로도 완전한 영어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런 문장이 1형식입니다.
He ate apples.
우리말이나 영어나 매우 자주 "-을, -를" 이라는 말을 덧 붙여야 의미가 통하게 됩니다. 바로 목적어지요. 이게 3형식입니다.
그런데 어떤 동사들은 "--에게 --을" 이라는 형태로 쓰입니다. 주로 "주다"의 의미를 가진 동사들이 그러지요. 그래서 "수여동사"라는 말이 나왔구요.
He gave a box of chocolate to her.
위 문장을 보통 다음과 같이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He gave her a box of chocolate.
위와 같은 형태의 문장을 4형식이라고 불렀습니다.
The girl was very nice.
가끔씩은 주어나 목적어를 보충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He is tall.
He made me angry.
첫 문장처럼 주어를 보충하거나 (2형식), 두 번째처럼 목적어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5형식)
간단히 문장 5 형식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문장 5형식을 꼭 암기해야 된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5형식을 배운 우리는 영어문장의 구조를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영작을 할 때 이 문장 5형식에 대해 기억을 더듬어 보세요. 내가 적어 놓은 문장이 제대로 배열되어 있는지 간단히 확인 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