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어의 어순과 5형식

일반영어/기초영작문 2008. 12. 28. 19:41 Posted by chanyi
 
▶ 영어는 어순이 중요합니다.

 

 영어는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등등 각각의 성분들이 와야 할 자리가 딱 정해져 있고 수식어들이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를 수식해서 이루 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들이 위치한 자리를 보고 ‘아~ 이것은 주어군, 목적어군!’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우리말과의 차이를 볼까요.


은        [주  격]

을        [목적격]

자다      [동  사]


Sleep is important for everyone.    [주  어]

(잠은 모든 사람에게 중요하다.)


My young child needs sleep        [목적어]

(나의 어린 아이는 잠이 필요하다.)


I will sleep at midnight.           [동  사]

(나는 자정에 잘 것이다.)


우리말에서는 동사는 문장의 맨끝에 오지만, 영어에서는 동사가 주어 바로 다음에 오며, 주어의 주격조사로 "은, 는, 이, 가"나 목적격 조사로 "을, 를"이 우리말에는 붙게 되지만, 영어에서는 이러한 조사는 붙지 않고 단어가 주어자리에 오면 주어, 목적어 자리에 오면 목적어가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어법의 차이는 영어의 5형식 문형을 통해서 알 수 있고, 이 기본 문형을 공부하지 않고서는 어법에 맞는 영작문을 쓸 수 없습니다.

아~ 영어는 단어가 쓰인 위치에 따라 다른 역할을 하는구나! 그래서 영어 쌤이 문장의 5형식을 강조했구나! 맞아요. 5형식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해석하다가 소설 쓰는 학생들이 많죠. 5형식의 구성성분과 수식어를 잘 구분하면 영어독해는 무척 쉽게 느껴질 겁니다.

 

주어와 동사는 문장의 주연입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영어문장은 5가지 형식밖에 없다. 그것을 보면

1형식: 주어 + 동사

2형식: 주어 + 동사 + 보어

3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4형식: 주어 + 동사 + 간접목적어 + 직접목적어

5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


모든 문장에 공통적으로 다 포함되어 있는 것은 주어와 동사지요. 즉 영어문장의 최소 기본단위는 <주어 + 동사>입니다. 우리말에서는 주어를 생략해도 말하는 사람들끼리 통하면 생략하기도 하는데 영어는 명령문을 제외하고는 절대 주어를 생략할 수 없습니다.

즉, 문장에서 주어와 동사를 찾는 것은 뿌연 안개가 낀 바다에서 등대를 찾는 일만큼이나 중요합니다. 그만큼 주어와 동사가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영어는 어두일미다.

우리말: 주어 + 수식어 + 동사

영어: 주어 + 동사 + 수식어


은영이를 여러 해 동안 알고 지냈지만 나는 은영이를 좋아하지는 않는다.

I don't like Eun-young though I've known her for many years.

우리나라 말은 끝까지 들어봐야 한다고 하지요. 그러나 영어는 끝까지 들어보지 않아도 문두에 핵심요소를 쓴 후에 수식어가 나오기 때문에 화자나 글쓴이의 의도를 처음에 알 수 있죠.


또 다른 예를 보면

나는 [3년전 내 집 근처 상점에서 산]자전거가 한 대 있다.

I have a bicycle [which I bought store near by my house three years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