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조동사

수능영어/쉬운영문법강의 2007. 12. 20. 22:50 Posted by chanyi

조동사(助動詞)



조동사(助動詞)에서 조(助)는 도와준다는 의미인데, 조동사는 동사가 없으면 외톨이가 되어서 이 험한 세상을 살아갈 수가 없지요. 조동사는 동사 앞에 붙어서 동사의 본래 뜻은 바꾸지 않고 동사가 표현하지 못하는 미묘한 어감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말 예문을 보면 확실히 이해가 될 것입니다.

나는 내일까지 숙제를 끝낼 예정이다. (will)

나는 내일까지 숙제를 끝내야 한다. (must)

나는 내일까지 숙제를 끝낼 수 있다. (can)

나는 내일이면 숙제를 끝낼지도 모른다. (may)


위의 예문을 보면 끝내다(finish)라는 의미는 그대로 두고 동사(finish)가 표현하지 못하는 말하는 사람의 태도나 기분, 확신의 정도 등을 나타내고 있는데 이렇게 동사를 도와 미묘한 어감을 표현하는 것을 조동사라고 합니다.


* Can

능력, 가능성

He can play tennis, but she can't(그는 테니스를 칠 수 있지만, 그녀는 못 친다.)

허락

Can I come in?

강한 의문과 부정

Can it be true?(그것이 사실일까?)

The rumor cannot have been true. (그 소문은 사실이었을 리가 없다.)

관용적 표현

You cannot be too careful to your health.(건강에 아무리 주의를 해도 지나치지 않다.)

I can't help laughing at him.(= I can't but laugh at him)


* Must

필요 / 의무

You must(=have to) do as you are told. (당신은 들은 대로 해야한다.)

강한 긍정적 추측

He must be a thief. (그는 도둑임에 틀림없다.)

He must have been mad. (그는 미쳤었음에 틀림없다.)


* May(might)

불확실한 추측과 가능성

She may call, or she may not. (그녀가 전화를 할 수도 있고, 안 할 수도 있다.)

They may be able to come here. (그들은 이곳에 오지 못할 수도 있다.)

허가

You may go wherever you like. (네가 원하는 곳으로 가도 좋다.)

기원

May you succeed! (성공하시기를)

양보

However tired you may be, you must do it.(당신이 비록 피곤할지라도, 당신은 그것을 해야만 한다.)

관용적 표현

We may as well stay here. (우리는 이곳에 머무르는 것이 좋다.)

He may well say so.(그가 그렇게 말하는 것은 당연하다.)


* Will

미래시제

I will be 34 year old next march.

I will do my best.

고집, 거부

The door will not open.(문이 열리지 않는다.)

습성, 경향

Accidents will happen. (사고는 일어나게 마련이다.)

현재의 습관적 동작

She will sit there for hours doing nothing.

가벼운 명령

You will wait here till I return.(내가 올 때까지 기다릴 거지.)


* Would

will의 과거형

Yesterday, He said that she would come today.

정중한 의뢰, 부탁

Would you lend me your pen?

과거의 고집

The door would not open.(문이 좀처럼 열리지 않았다.)

소망

Those who would succeed must work hard. (성공하려는 사람은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과거의 불규칙적인 습관

I would take a walk before breakfast.(나는 아침식사 전에 산책을 하곤 했다.)

가능성, 추측

That would be a lawyer.(저 녀석은 아마 변호사일 것이다.

관용적 표현

I would like to see Mr. Lee.(나는 이씨를 보고 싶다.)

I would rather go out than stay indoors. (나는 실내에 머물러 있느니 차라리 외출하고 싶다.)


* Should

shall의 과거

He asked me if he should help me.

의무, 충고, 당연(-해야 한다, -하는 것이 당연하다.)

You should be kind to the old.

주절의 형용사가 말하는 사람의 놀라움, 섭섭함, 그 밖의 여러 감정과 주관적 판단을 나타낼 때, 그 종속절에서

It is natural that he should know it.

주절의 동사가 주장, 제안, 요구, 희망, 명령, 의도, 필요성을 나타낼 때, 그 종속절에서

I suggest that you should join us.

수사의문문( why(who, how) + should-? : 도대체 왜(누가, 어떻게) -하는가? =실은 그럴 리 없다.)

Who should do it but he?(그 말고 누가 그것을 할까? 그 말고는 그것을 할 사람이 없다는 뜻)


* Used to

과거의 규칙적인 습관(늘 -했다)

I used to get early in the morning.(나는 아침 일찍 일어나곤 했다.)

과거의 상태(한때 -했었다.)

I used to love her.(나는 그녀를 사랑했었다. 지금은 사랑하지 않는다는 의미)